학과소개
교육목표
정치외교학과 발전계획
1. 전문지식을 갖춘 창의적 경쟁력 함양
2. 국제사회를 주도하는 글로벌 리더십 함양
3. 한국과 세계를 이끌어갈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 함양
4. 국가와 국제사회에 기여하는 인류보편적 가치 함양
정치외교학과 비전
한국과 세계를 이끌어 가는 글로벌 인재 양성
정치외교학과의 교육목표
(1) 학습과 토론
충북대 정치외교학과에서는, 국내적 정치현상(개인과 단체, 국가와 사회, 정부와 거버넌스, 인권/평등/복지/공동체 등)과 국제적 정치현상(국가 간 외교/통상/안보관계, 국제기구 및 비정부기구 등)에 대해 학습하고 토론한다. 또한 세계사적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국가별(미/일/중/러 등), 지역별(유럽, 중동, 아시아, 아프리카 등), 주제별(국제법, 협상, 분쟁, 인간안보, 테러 등) 전문교육을 통해 국제적 감각을 갖춘 인재육성에 노력한다.

(2) 자율과 책임
충북대 정치외교학과가 추구하는 인간형은 자율과 책임의 인간형이며, 이는 자율적으로 기획하고 실천하며, 그에 따르는 책임을 완수하는 인간형을 의미한다. 이런 인간형이 미래한국을 담보해낼 인재임을 믿고 있으며, 동시에 충북대 정치외교학과는, 민주사회 구성원으로서 자율적이면서 동시에 책임감이 투철한 인재육성에 노력하고 있다.

(3) 도전과 패기
충북대 정치외교학과가 추구하는 인간형은 도전과 패기의 인간형이다. 인류역사를 이끌어 온 원동력에 대해 토인비(Arnold Joseph Toynbee, 1889~1975)가 “Creative minority”를 강조하였듯이, 충북대 정치외교학과는 대중의 판단과 지혜를 중시하면서, 동시에 개인의 리더십, 열정과 의지, 희생과 봉사의 가치를 구현하는 인재육성을 목표로 한다.

(4) 조화와 단결
충북대 정치외교학과가 추구하는 학과의 모습은 조화로우면서 단결하는 학과이다. 이를 위해 충북대 정치외교학과는 공과 사를 엄정하게 구분하는 도덕적 가치, 시비를 명확하게 가리는 합리적 판단, 전체를 아우르는 관용을 중시하는 학과 만들기에 노력하며, 이런 노력은 정치외교학과 ⇨ 충북대학교 ⇨ 한국사회 ⇨ 미래한국의 모습으로 가야할 발전방향임을 인식한다. 따라서 충북대 정치외교학과는, 이러한 방향을 향해 전진하는 공동체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그 안에서 공동의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존경받는 민주적 시민을 양성하고자 한다.
추진전략
우리 정치외교학과는 민주사회 구성원으로서 자율적이면서 동시에 책임감이 투철한 인재육성을 위해, 정치외교학과의 인재상이 곧 정치외교학과 >>> 충북대학교 >>> 한국사회 >>> 미래한국의 모습으로 가야할 발전방향으로 여기고 전진하는 공동체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정치외교학과의 발전계획
1) 학부과정
(1) 21세기형 인재 육성
21세기의 세계화, 지방화, 정보화, 고속화 시대에 맞는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외국어 실력 향상은 물론 다양한 문화체험을 할 수 있는 커리큘럼 개발을 꾸준히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외 현장견학을 적극 추진하고 국제정치?지방정치와 관련된 교과목의 비중을 높이고자 합니다.

(2) Opinion Leader 육성
정치외교학은 사회와 국가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는 학문으로서 정치외교학도는 수많은 정보의 홍수 속에서도 올바른 판단과 식견으로 대중의 여론을 선도하고 형성하는데 기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 정치사상과 정치사 교육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도록 할 것입니다.

(3) 건전한 민주시민 육성
민주주의의 기본은 다양성을 인정하고 대화와 타협을 통해 합의점을 도출하는 정치체제입니다. 자신의 의견을 명확히 말하면서도 타인의 의견을 들어주고 존중하는 자세, 더 나아가 의견절충과정을 거쳐 보다 나은 대안을 찾는 일련의 과정이 체질화 될 때 진정한 민주주의가 뿌리를 내릴 수 있습니다. 우리 학과는 토론식 수업과 세미나식 발표 수업을 보다 활성화하여 학생들의 발표력 향상은 물론 타인들의 다양성을 존중하고 인정하는 대화와 타협문화를 확산시키는 데 일조할 것입니다.
2) 대학원과정
(1) 우수자원의 유치
커리큘럼을 다양화하고 교육의 질을 높이는 것은 물론 졸업 후 진로에 대한 비전을 제시함으로써 우수한 인재가 우리 대학원을 진학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2) 연구 역량강화
외부 연구 과제를 수주하여 대학원생들의 연구 활동을 독려하여 대학원을 활성화하고자 합니다. 대학원생들의 학술세미나 발표 및 학술논문 게재 지원을 강화하여 연구 환경을 조성하는 한편, 연구프로젝트 인력풀 구성을 확대할 것입니다. 또한 국제적인 연구역량 확보를 위해 외국대학과의 연구교류협력을 강화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외국 대학 정치외교학과와의 인적‧연구교류 및 국내외 학술세미나 등을 활성화하여 학술지 논문 게재를 확대하고자 합니다.

(3) 논문지도 및 심사 강화
형식적인 논문지도와 심사를 지양하고 철저한 지도와 심사를 통해 학위자의 학문적 열정과 탐구의 결실이 논문으로 승화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우리 대학원의 질적 향상과 대외적 이미지를 향상시킴은 물론 학위자의 자질 향상도 도모할 수 있습니다.
충북대학교 정치외교학과
(28644) 충북 청주시 서원구 충대로 1, 충북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정치외교학과
전화: 043-261-2204 I 팩스: 043-277-2204
로그인

개인정보처리방침
Copyright(c) 사회과학대학 정치외교학과. All rights, reserved.